국어영역 컬럼

겨울방학 동안 학습계획을 많이 지키지 못 한 학생들에게

나무아카데미3 0

 

어느덧 한참 길게만 보였던 겨울방학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많은 학생들이 연말연초의 굳은 의지와 달리 애초에 세웠던 학습계획을 달성하지 못하였을 겁니다.

 

어느새 시간은 흘러흘러 개학이 코앞인데겨울방학 내내 해놓은 것은 거의 없어 많은 학생들이 자조 섞인 한탄을 하곤 합니다.

 

3월에는 새 학기에 맞춰 연초와 비슷하게 학습의지가 올라갑니다또한 첫 모의고사인 3월 학력평가로 인해 긴장감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나 매번 그랬듯이 그것도 잠시계획은 다시 조금씩 미뤄지기 시작하고점차 자신과 타협하며 학습계획을 이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자책을 합니다결국 이러한 자책도 만성이 되어 자책마저 들지 않고 1학기 중간고사 대비를 눈앞에 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작년과 다름없이 내 새 학년도 그냥 이렇게 지나가는구나…….’

 

재수생들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재수생들도 마찬가지로 3월에는 다시 시작해보자는 다짐으로 학습의욕이 충만해집니다그러나 처음에는 엄격하게만 보였던 학원의 규율도 허점이 보이고 자신의 마음가짐과 몸이 느슨해집니다내신 대비 부담에서 자유로운 재수생의 학습 슬럼프(공부 의욕 저하학습 효율 미비)는 대개 5월부터 찾아옵니다하지만 재수생도 사람인지라 가끔 치맥도 먹고 친구도 만나며 기분전환을 하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3의 경우에는 6월부터 학습슬럼프가 시작됩니다공부하기가 싫어지고 독서실에 앉아있어도 몇 시간 동안 푼 문제는 고작 몇 페이지이고……이러한 슬럼프는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에 절정을 이루게 되고이러저러한 이유로 학습계획을 못 지키게 됩니다따라서 이에 다음의 몇 가지 조언을 합니다.

 


 

1. 학습량 점검

많은 학생들이 과도한 학습량 설정으로 애초부터 지키지 못 할 학습계획을 짜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미 겨울방학을 통해 자신이 실제 실천할 수 있는 학습량을 확인했을테니현실에 맞춰 학습량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학생뿐만 아니라 학원을 다니는 재수생들은 방학 때에 비해 자신이 홀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말도 안 되게 줄어듭니다이 역시 감안해야 합니다.

 

 

2. 자신의 학습의지 점검

일주일에 한 과목의 공부를 세 시간 정도 하지 못 한다면 이는 학습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겨울방학 동안 정말 자신이 학원이나 학교의 숙제 말고 따로 공부한 시간이 일주일에 과목당 3시간 이상이었는지를 엄격히 되돌아봐야 합니다만약 3시간이 안 되었다면 그 어떤 계획을 세워도 무용지물이 됩니다.

 

 

3. 학습 방법 점검

무작정 영어 독해 문제집만 풀거나 국어 기출문제만을 잡고 매달리고 있지는 않은가요4등급 이하의 학생들은 기출문제 풀이만으로는 성적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국어는 먼저 비문학부터 정복한다는 마인드로 쉬운 문제부터 풀어나가야 합니다그리고 문학 개념어 정리문법 이론 정리, ebs 문학작품 정리 순으로 공부를 해나가야 합니다첨부파일에 참고할 만한 파일을 올려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반드시 명심하세요노력을 하노라고 하는데 성적이 안 오르는 이유는 방법과 방향이 잘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손을 놓지 않는 것입니다많은 학생들이 특정 과목을 공부하다가 포기해버립니다그러나 그 순간목표했던 대학을 크게 조정해야 합니다.

계획대로 사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대부분 수시로 계획을 수정하며 현실적인 개선점을 찾습니다공스타그램에 뿌듯하게 학습 플래너 체크를 올리는 이들은 극히 일부지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성적이 오르려면 학원을 다니든인강을 듣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만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선생님은 단지 거드는 역할만을 할 뿐결국 성적은 자기 자신이 올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잊지마세요이 세상에 추가적인 자기 공부는커녕과제도 하지 않고 수업만 들어서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과목은 절대 없습니다.

 

새 학기를 맞아 모두들 힘내시고 건승하길 바랍니다끝으로 세계대회에서 우승을 했던 한 프로게이머가 최근 자신의 성적이 저조하자 팬들에게 한 말을 짤막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제가 요새 성적이 많이 부족합니다이렇다 할 대회 수상도 없고 매번 예선 광탈하고……. 맞습니다저 원래 부족한 게 많은 놈이에요정말 못 하는 것도 많습니다하지만 그 중에서 제가 제일 못 하는 게 뭔지 아세요바로 포기예요전 절대로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그리고 다시 한 번 우승을 꼭 차지한 다음기다려준 여러분에게 감사하다고 할 거예요.”

0 Comments
Category
Service
02.3391.8498
월-금 : 8:30 ~ 16: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45.

Bank Info

국민은행 288002-04-258409
예금주 최진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