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영역 컬럼

예비 고3 겨울 방학 국어 공부법(feat. 이샘)

나무아카데미2 0

<예비고 3 겨울 방학 국어 공부법>

이제 드디어 3입니다. 여러분이 고등학교 2년은 어땠나요? 후회스럽기도 하고, 자랑스럽기도 하고....... 다양한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앞을 또 바라보아야 합니다. 마지막 남은 1년으로 대학 생활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진학과 진로 부분에서 고민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고 어느 정도의 방향성은 정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방향성과 맞물려 고3 국어 공부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절대 나는 수시니깐 내신 대비만, 나는 정시니깐 수능 대비만 이런 이분법적인 단순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신 대비와 수능 대비는 함께 가는 것입니다. 단지 세부적 학습 방법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기출문제?

누구나 기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고3이면 고3에 맞게 기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지문을 읽는 방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 정확한 방법 학습이 먼저 이루어지고 기출을 풀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시를 풀면서 지문부터 보나요? 문제부터 보나요? 선지부터 보나요? 제목과 작가부터 봐야 합니다. 그리고 <보기>가 있으면 <보기>가 힌트니 <보기>부터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이를 기출 문제로 연습하는 것입니다. 무턱대고 기출만 푼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 방법을 어디서 학습하나요? 그건 개인의 선택입니다. 학원, 과외, 학교, 등등의 방법을 활용하시고 기출 문제집도 자신이 잘 선택해야 합니다.(저희 나무아카데미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작이냐? 언매냐?

아시지요? 올해 수능부터 문학과 독서는 필수이지만, 화작과 언매는 둘 중에서 선택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이에 대해서는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관련 영상을 찾아 보시는 것도 추천하고 저는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언매 : 학습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푸는 시간은 적게 걸림.

화작 : 학습 시간은 적게 걸리지만 푸는 시간은 많이 걸림.

 

그렇다면 지금 정해야하나요? 물론 언매에서 언어(문법) 파트 개념 학습을 위해서는 미리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중학교때? 1, 2때 문법 학습을 한 적이 없나요? 아니지요? 그렇다면 일단은 3월 모의고사 전까지는 화작과 언매를 모두 풀고 3월 모의고사에 하나를 정해서 풀면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언매를 선택하게 되고 개념이 부족하다면 이후에 개념학습을 실시하면 됩니다. 너무 성급하게 굴지 마세요. 차분하게 차분하게 차분하게 접근하세요.

 

부끄러워ㅠㅠ 난 아직 역설법이 뭔지 모르겠어.

부끄럽기는요?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고 학습하는 것은 멋있는 겁니다. 솔직히 아직도 문학 개념이 부족하다면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개념 학습을 실시하세요.개념의 나비 효과부터 정말 다양한 강좌나 방법이 있으니 더 늦기 전에 실시하세요.


이제 조금 있으면 여러분의 손에 수능 특강이!

올해 수능부터 연계 교재 연계 비율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문학 연계 작품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어차피 3학년 1학기 내신은 수능 특강이고 수능 연계 작품 학습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따라서 1월말과 2월초에 출간이 되면 3학년 1학기 진도와 관련 없이 먼저 구입을 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문제를 전부 푸세요. 그리고 가능하다면 문학은 작품 분석 강의를 미리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긴 강의가 부담스럽다면 저희 나무아카데미의 10분 영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들으세요. 풀기 전에 강의를 듣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반드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고전 시가 필수 작품 학습하기!

고전 시가는 필수 작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속미인곡, 관동별곡, 규원가등과 같은 작품은 언제든지 수능에 출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필수 작품을 내신 교과서나 수능 특강과 완성에서 만나지 않는다면 미리 학습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수능 특강은 아직 출간이 되지 않았고 수능 완성은 많이 남았습니다. 그러면 기다려야할까요? 당연히 아니죠! 2번하면 더 좋은 겁니다. 두 교재에 실려 있어도 상관없으니 미리 이번 방학 때 학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정확하게 작품을 분석하고 내용 학습을 미리 한다면 수능에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 도서 : 자이스토리 수능 국어 고전 시가 총정리


그리고 마지막!


저희 나무아카데미에서는 매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를 한달 동안 무료로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자료는 로그인을 하셔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http://www.namuacademy.com/bbs/board.php?bo_table=1502


그러면 이번 1월달에 제공된 자료는 무엇일까요?


바로 앞에서 언급한 모의고사 자료입니다.


저희 나무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모의고사는 45문항의 형태가 아닌

독서 영역을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형 자료로서

난이도 별(유형)로 각 모의고사를 재편집하여 상세한 해설과 함께 제공합니다.



해당 자료를 다운 받으시고, 먼저 난이도 (하)부터 30문항을 푸시고, 채점을 하신다음 오답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설지에는 상세한 지문 해설이 있으니 반드시 해당 내용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고3이니 앞에서 설명한 자신의 상황에 알맞게끔 모의고사 자료를 활용하시고


궁금하시거나, 필요한 내용들은 저희 홈페이지 1:1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예비고3 학생들에게 도움을 될 만한 국어 학습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방법을 안다고 하더라도 이를 실천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내일부터가 아닌 오늘부터라는 마음으로 하루 하루 실천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응원합니다.

 

0 Comments
Category
Service
02.3391.8498
월-금 : 8:30 ~ 16: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45.

Bank Info

국민은행 288002-04-258409
예금주 최진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